본문 바로가기
on the Road/Reading&Thinking

쇼펜하우어 열풍: 왜 지금 대한민국은 쇼펜하우어에 열광하는가

by zoost 2024. 1. 22.

[글쓰기 챌린지 Da21]

<당신의 인생이 왜 힘들지 않아야 한다고 생각하십니까>&<남에게 보여주려고 인생을 낭비하지 마라>

들어가는 말과 그 감상

 
 
왜 요즘 '쇼펜하우어'가 많이 보일까?
 

쇼펜하우어는 베스트셀러 순위를 장악했다. 지난 19일 교보문고에서 발표한 1월 둘째 주 베스트셀러에 <마흔에 읽는 쇼펜하우어>가 1위를 지켰다. 이 책은 23년 8월 전 서점 종합 베스트셀러 1위에 올랐다. 철학 교양서로는 최초이다. 그의 책을 읽고, 그의 철학을 이해하기 위한 유튜브 영상, 블로그 글들이 쏟아진다. 
 
쇼펜하우어의 명언은 시대를 관통했다. 그의 말은 사람들의 공감을 불러일으켰다. 그의 지혜는 마음을 다스리는 인사이트를 얻게 해 주었다.
 
내 의지에서 벗어나 세상을 떨쳐내기 위하여, 인생이 베푸는 절망을 거부하지 않을 방법을 알아보자.
 

728x90

 


책을 고른 이유

 <소크라테스 익스프레스>로 쇼펜하우어를 처음 접하게 되었다. <소크라테스 익스프레스> ‘쇼펜하우어처럼 듣는 법’에서 쇼펜하우어가 말하는 ‘의지’와 ‘의지에서 벗어나는 방법’에 대해 알게 되었다. 그에 대해 더 알고 싶게 되었다. 교보문고 매대에서 쇼펜하우어 책을 세 권 두고 고민했다. ‘전부 다 읽어보리다’라는 다짐을 하며 <쇼펜하우어 아포리즘>을 구매했다. 
 

 

난 이상한 반항심이 있다. 너무 잘 나가는 건 안 하고 싶은 기분(그래놓고 뒤늦게 꽂히는 경우가 많음) 스카이캐슬이나 부부의 세계, BTS(뒤늦게 꽂힌것들), 롤, 틱톡, 탕후루, 소금빵(아직 안 꽂힘)… 도 마찬가지다. 베스트셀러 1위보다 그냥 내가 꽂히는 걸로 선택했다. 나에게 지금 필요한 말은 ‘마흔에 읽는’보다 ‘당신의 인생이 왜 힘들지 않아야 한다고 생각하십니까’였다. 
 
우리나라 사람들은 남의 시선을 많이 신경 쓴다. <남에게 보여주려고 인생을 낭비하지 마라>는 남의 눈치를 많이 보는 우리를 위한 책이라는 생각이 들었다.

얄팍한 행복 대신 단단한 외로움을 선택하라!

쇼펜하우어

 


쇼펜하우어

쇼펜하우어의 철학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그의 삶에 대해 먼저 알아야 한다.  
 

1788.02.22.~1860.09.21.
독일의 염세주의 철학자
칸트의 사상 계승

 
 
부유한 상인이었던 아버지는 평생 학자로 살겠다는 쇼펜하우어를 이해하지 못했지만 그를 도와주었다. 결국 쇼펜하우어는 아버지의 뜻에 따라 사업을 배운다. 2년간 아버지를 따라 세상을 여행하며 사업을 배웠다. 그는 그때를 돌이켜보면 인생에서 가장 유익하고 뜻깊은 시간을 보냈다고 말한다. 그가 17살이 되던 해 봄에 그의 아버지는 자살을 했고 어머니는 아버지의 유산을 탕진했다. 쇼펜하우어는 스스로를 햄릿이라 부르며 평생 가정을 불신하게 된다. 
 
그는 <의지와 표상으로서의 세계>를 출판하여 베를린대학에서 철학을 강의했다. 그는 헤겔과 같은 시간에 강의하기를 원했다. 하지만 인기가 많은 헤겔의 강의 비해 그의 강의에는 5명만 출석하는 것을 보고 자괴감에 빠졌다. 
 
쇼펜하우어는 1820년 대에 동양학자 프리드리히 마이어를 통해 힌두교와 불교에 관해 알게 되었다. 먼 과거의 동양 사상가들이 서양과는 전혀 다른 환경, 언어, 문화 속에서 근대적인 서양철학의 과제에 대해서 같은 결론을 말하고 있다고 생각했다.

1831년 베를린에 콜레라가 만연했다. 평소 “태어나지 않는 게 최선이다. 만약 태어났다면 스스로 목숨을 끊는 게 차선이다”라는 말을 했던 그는 살기 위해 베를린을 탈출했다. 마지막까지 학생들에게 철학을 강의한 헤겔이 콜레라에 전염되어 세상을 떠나자 쇼펜하우어의 모순된 행동은 평생 조롱받았다. 그 후 그는 평생 사람들 앞에서 강의를 하지 않았다. 
 
그는 철학계의 최하층민이었다. 거의 평생 동안 그의 책은 읽히지 않았고 그의 생각은 사랑받지 못했다. 그는 평생 독신으로 살았다.



우리가 쇼펜하우어를 잊지 않고 찾아가는 이유가 무엇일까?
쇼펜하우어는 삶의 고통을 철학으로 승화시켰다. 삶의 고통이라는 절망적인 순간들을 여과하지 않고 증명하고 파헤쳤다. 그의 용기가 150년이 지난 이 순간에도 우리가 삶의 고통을 마주한 순간에 그의 지식을 빌릴 수 있을 것이다. 

 

 
“나는 쇼펜하우어를 읽으며 여태껏 한 번도 몰랐던 강력한 기쁨을 만끽했다.
그는 모든 인간 중 가장 위대한 천재다.”
_톨스토이
 
“나의 탐구가 가져다준 가장 큰 결실은 쇼펜하우어였다.
그는 우리를 둘러싸고 있는 고통과 고난에 대해서 처음으로 이야기한 사람이다.”
_칼 구스타프 융
 
“내가 철학자가 된 계기는 책방에서 우연히 쇼펜하우어의 책을 읽었기 때문이다.
그는 모든 희망을 잃고도 진리를 추구했다.”
_프리드리히 니체
 
“나에게 가장 큰 영향을 준 인물은 쇼펜하우어였다”
_프란츠 카프카

 

출처
<소크라테스 익스프레스> 에릭 와이너 지음
<당신의 인생이 왜 힘들지 않아야 한다고 생각하십니까> 아르투어 쇼펜하우어 지음
위키백과 <아프투어 쇼펜하우어>

 


<당신의 인생이 왜 힘들지 않아야 한다고 생각하십니까_쇼펜하우어 아포리즘>

아포리즘: 깊은 체험적 진리를 간결하고 압축된 형식으로 나타낸 짧은 글 (출처: 두산백과 두피디아) 

<남에게 보여주려고 인생을 낭비하지 마라>


쇼펜하우어는 일평생 열한 권의 책을 썼고, 그중 생전에 출판된 저서는 여덟 권이다. 괴테를 비롯한 수많은 사람과 편지를 주고받았고, 1만 페이지가 넘는 일기를 거의 하루도 빼놓지 않고 썼다.
 
<당신의 인생이 왜 힘들지 않아야 한다고 생각하십니까>는 그의 도서들과 편지, 일기 등에서 쇼펜하우어의 삶에 대한 통찰과 정곡을 찌르는 인생 조언을 모아 엮은 책이다.(출처: yes24) 심도 깊은 철학보다 바로 꽂히는, 와닿는 조언이 필요하면 이 책을 추천한다. 챕터별로 조언이 제목으로 구성되어있다. 조언에 대한 내용이 3~4페이지로 간결해서 어렵지 않게 읽혔다.

&lt;당신의 인생이 왜 힘들지 않아야 한다고 생각하십니까&gt; 중

 
<남에게 보여주려고 인생을 낭비하지 마라>는 쇼펜하우어의 저서 <소품과 부록> 중 소품 부분에 해당한다. 독일 원서 제목은 <삶의 지혜에 대한 격언>이다.(출처: yes24)
이 책은 <당신의 인생이 왜 힘들지 않아야 한다고 생각하십니까>에 비해선 어려웠다. 흔히 생각하는 철학책 그 자체다. 어려운 문구와 서술어로 한 문장, 한 문장 생각하면서 읽어야 한다. 사유를 하면서 스스로 이해하고 의미를 찾아가는 독서를 즐기는 분들에게 추천한다. 나는 아직 그 수준에 미치지 못하여 독서 레벨을 성장시킨 후 다시 읽을 생각이다.   

&lt;남에게 보여주려고 인생을 낭비하지 마라&gt;

 


목차

<당신의 인생이 왜 힘들지 않아야 한다고 생각하십니까> 목차를 보고 책 내용 예상하기

 
1부: ‘나’의 형성과 ‘나 자신’에 대한 고뇌
2부: 인생을 살면서 느끼는 감정과 타인과의 관계에 대한 사유
3부: ‘나’의 성장과 발전 과정에서의 시련, 경계해야 할 것들
4부: 사회의 부조리, 부조리에 대한 나의 자세
5부: 철학적 통찰


 
<남에게 보여주려고 인생을 낭비하지 마라> 목차를 보고 책 내용 예상하기
 

개인의 본질을 파악하고 타인과의 관계에서 세상사까지 확장하기
 

반응형

 


쇼펜하우어의 예술에 대한 생각

https://blog.naver.com/zoost_odd/223269177825

예술.

의지 - 끝없는 노력 - 만족 없는 욕망 - 소주 두 병으로 충분할 때 한 병을 더 주문하게 만든다. - 머릿속...

blog.naver.com

 

728x90
반응형
LIS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