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on the Road/Reading&Thinking

성공을 위한 방랑, 배거본더

by zoost 2024. 1. 12.

[글쓰기 챌린지 Day11] 오늘의 다짐

 

성공을 하는 방법은 다양하다. 성공하기 위해서는 ‘무엇이든’ 열심히 해야한다.

(무엇이든=all 또는 성공을 위해 하기로 선택한 일)

그런데 열심히 하는 것만이 다 일까?

 

반응형

 

아니다. 그만둬라. 당신을 옥죄는 지금 그 환경에서 벗어나라. 배거본더(vagabonder 방랑자)가 되어라.

 

나자매의 세계일주

 

나는 친언니와 300일 동안 25개국을 여행했다.

여행은 추억이 다가 아니었다. 여행은 성공의 원동력이 된다. 생각의 폭을 넓게 만들어 주었다.

“깨달았다. 진정한 여행은 여행지가 아니라 ‘일상’에서 내 삶을 바꿔놓는다는 것을.”

<타이탄의 도구들 156페이지>

 

흔히 ‘여행을 간다’라고 하면 업무가 많지 않은 날, 주말껴서, 회사에 연차를 쓸 수 있는지 확인 하고, 기껏해야 3~5일, 여유 없이, 바쁘게 갔다가, 피곤만 더 쌓여 돌아오는 것이다.

우리에게 여행이란 짧고 열광적인 경험일 뿐이다. 그저 큰맘 먹고 사는 비싼 옷이나 가구와 같은 것이다.

<타이탄의 도구들 157페이지>

일년에 한 두 번 시간을 쓸 수 있는데 행복한 것은 행복이 아니라 쾌락이다. 즉 우리의 여행은 쾌락이다.

(이동진 영화평론가)

   

타이탄들은 대부분 배거본더다. 잠시 머리를 식히기 위해 떠나는 여행(trip)이 아닌, 더 긴 시간을 들여 더 깊이 관찰하며 세상을 걷는 여행(journey)을 하는 배거본딩의 삶을 실천하는 사람들이었다.

 

 

배거본딩(vagabonding)

배거본딩은 최소 6주 이상 일상에서 벗어나는 여행을 한다는 뜻이다. 충분한 시간을 갖고 떠나는 여행일 때 비로소 우리는 일상과 삶을 새롭게 바꿔나갈 수 있다.

배거본딩은 삶에 대한 새로운 관점이자 태도다. 우리에게 소유가 아닌 선택권을 선물한다. 사람과 장소, 사물에 진심으로 흥미를 보이는 생생한 모험가가 될 때 우리는 다양한 기회를 얻는다.

배거본딩은 인생의 확실함을 느슨하게 만들 수 있는 용기를 낸다는 뜻이다. 배거본딩에 적당한 때란 없다. 상황이 운명을 결정해주기를 기다리지 않고, 지금 바로 시작하는 것이다. 실제로 몇 년 후에 떠나도 상관 없다. 즉시 돈을 모으고 가능성으로 가득한 세계지도를 펼치는 순간 인생이 바뀌는 배거본딩이 시작된다.

배거본딩은 불확실함에 대처하는 능력을 길러준다. 인생과 세계관을 바꿈으로써 우리가 이 세상에 온 근본적인 이유에 더욱 초점을 맞출 수 있게 해준다. 세상을 정면으로 바라보고, 두려움과 마주하고, 습관을 바꾸고, 새로운 사람과 새로운 공간에서 창의적인 관심과 흥미를 가꿔나가는 일이다.

이보다 더 멋진 성공 비결이 또 있을까?

 

 

배거본더들은 끊임없이 지속되어온 낡은 무엇인가를 멈추고, 새로운 인생 기술들을 배운다. 진정한 여행을 통해 우리는 근본적인 깨달음을 얻게 된다. 내 안의 뭔가를 그만두어야만, 뭔가가 다시 시작된다는 것을.

 

728x90

그만둔다는 것

그만둔다는 것은 끝나는 것이 아니다.

세계적인 여행작가 피코 아이어는 ’그만두는 것‘에 대해 이렇게 말했다. “그것은 포기가 아니라 다음으로 넘어간다는 뜻이다. 뭔가가 당신을 수긍하지 않아서가 아니라 당신이 뭔가에 수긍할 수 없어 방향을 바꾸는 것이다. 불평불만이 아니라 긍정적인 선택이고, 인생 여정의 종착역이 아니라 더 나은 방향으로 가는 걸음이다. 직장이든 습관이든 그만둔다는 것은 꿈을 향한 방향으로 나아가기 위한 아름다운 선회다.”

 

 

배거본딩은 성공 후에 주어지는 특권이 아니다.
성공하려면 반드시 배거본더가 되어야 한다.

 

728x90
반응형
LIST